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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ne Sweeping

직각도형의 넓이를 구할때 쓰이는 알고리즘

곂친 부분이 있기때문에 단순한 공식을 넓이를 구하기 쉽지 않다.
각 직사각형은 4개의 꼭짓점을 가진다. 따라서 n개의 직사각형이라면, 최대 2n개의 x좌표와 2n개의 y좌표가 사용된다.

이렇게 각 꼭짓점으로 나누면, 각 영역의 넓이를 구한뒤 그 합으로 정답을 구할수있다.

  1. 먼저 사용되는 x,y좌표를 모두 구한뒤 정렬시킨다. (원소들이 꼭 유일할 필요는 없다)
  2. 이후 x,y좌표로 잘려진 영역들을 순회하며, 사각형이 포함되었으면 넓이를 더해준다.

이때, 원소들이 유일하지않다면 정렬될때 같은값이 붙어있으므로 그 영역의 넓이가 0이 되어 무시해도 되게 된다.

  • 이 과정에서 Segment Tree를 사용해 구간갱신속도를 줄여 시간복잡도를 줄일수있다.

Input

Output

첫 번째 줄에 사각형의 수 N이 입력된다.

2 ~ N + 1번째 줄에 차례대로 사각형의 왼쪽 아래점 X좌표, Y좌표, 높이, 너비가 주어진다

주어진 직사각형들의 그림자의 넓이를 구한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anner.nextInt();

        int ans = 0;

        ArrayList<rect> d = new ArrayList<>();
        ArrayList<Integer> x = new ArrayList<>();
        ArrayList<Integer> y = new ArrayList<>();

        for (int i = 0; i < n; i++) {
            rect t = new rect();
            t.x = scanner.nextInt();
            t.y = scanner.nextInt();
            t.width = scanner.nextInt();
            t.height = scanner.nextInt();

            d.add(t);

            x.add(d.get(i).x);
            x.add(d.get(i).x + d.get(i).width);
            y.add(d.get(i).y);
            y.add(d.get(i).y + d.get(i).height);
        }

        Collections.sort(x);
        Collections.sort(y);

        for (int i = 0; i < x.size() - 1; i++)
            for (int j = 0; j < y.size() - 1; j++)
                for (int k = 0; k < n; k++)
                    if (    x.get(i) >= d.get(k).x && x.get(i + 1) <= d.get(k).x + d.get(k).width &&
                            y.get(j) >= d.get(k).y && y.get(j + 1) <= d.get(k).y + d.get(k).height) {
                        ans += (x.get(i + 1) - x.get(i)) * (y.get(j + 1) - y.get(j));
                        break;
                    }

        System.out.println(ans);
    }

    static class rect {
        int x, y, width, height;
        rect(){}
    }
}


CCW (Counter Clock-Wise)

한 선과 한 점의 위치관계를 구할때 사용하는 알고리즘
선분 AB와 점 C가 일직선상에 있는지, 반시계 방향에 있는지, 시계방향에 있는지 알려준다.
기하문제에 주로 사용되며, 이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알고리즘으로 대표적으로 Convex Hull이 있다.

구현

AB벡터와 BC벡터의 외적이 1. 음수값이면 시계방향 2. 0이면 일직선 3. 양수값이면 반시계방향에 있는것으로 판단한다. 두 벡터 {X1, X2}, {Y1, Y2}의 외적은 X1Y2 - X2Y1이다. 따라서 점 ABC가 A(X1,Y1), B(X2,Y2), C(X3,Y3)라면, CCW값은 (X2-X1)*(Y3-Y2)-(Y2-Y1)*(X3-X2)이다.

Input

Output

첫 줄에 테스트케이스의 수 T가 주어집니다.

각 테스트케이스 첫 줄에 점 A,B,C의 x,y값이 주어집니다.

{Ax Ay Bx By Cx Cy}

각 테스트케이스마다 세 점의 관계를 출력합니다.

반시계방향이면 1

일직선상이면 0

시계방향이면 -1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class Point {
        int x, y;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public static int ccw(Point a, Point b, Point c) {
        Point ab = new Point(b.x - a.x, b.y - a.y);
        Point bc = new Point(c.x - b.x, c.y - b.y);
        int ret = ab.x * bc.y - ab.y * bc.x;
        if (ret > 0) return 1; //반시계 방향
        else if (ret == 0) return 0; //일직선상
        else return -1; //시계 방향
    }

    static int 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oint P[] = new Point[3];
        T = scanner.nextInt();
        for (int i = 0; i < T; i++) {
            for (int j = 0; j < 3; j++) {
                int x = scanner.nextInt();
                int y = scanner.nextInt();
                P[j] = new Point(x, y);
            }
            int result = ccw(P[0], P[1], P[2]);
            System.out.println(String.valueOf(result));
        }
    }

}


Convex Hull 볼록 껍질

2차원 평면에 여러 점이 주어졌을때 모든 점을 포함하는 볼록껍질을 이루는 점들을 구하는 알고리즘
위의 CCW 알고리즘이 사용되며, Graham's scan 방법을 사용해 구현한다.

  1. 점들을 정렬하고, 가장 아래의 점 P0를 골라 스택에 push한다. (여러개라면 가장 왼쪽의 점)
  2. P0와 나머지 점들과의 기울기를 구해, x축과의 각도를 구한다.
  3. 각도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한다.
  4. P0와 각도가 작은 순으로 P1, P2, P3 ... Pk로 네이밍.
  5. 스택에 P1을 push한다.
  6. P0,P1,P2에 CCW를 적용해 양수값(반시계방향)이면 P2를 push, 0 or 음수값이면 pop한뒤 P2를 push한다.
  7. P1,P2,P3에 CCW를 적용해, 양수값(반시계방향)이면 P3를 push, 0 or 음수값이면 pop한뒤 P3를 push한다.
  8. 반복
  9. 마지막 정점 Pk까지 수행하면, 스택에 Convex Hull을 이루는 점들이 들어간다.

(코드에선 일단 pop한뒤, ccw값에 따라 양수면 pop한값 다시 push, 새로운값 push 하는 방식으로)

Input

Output

첫 줄에 정점의 개수 N가 주어집니다.

다음 N줄에 각 점의 x,y좌표가 주어집니다.

볼록 껍질을 이루는 점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아래 코드는 '각도기준 오름차순'위해 'cos값기준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였다.

import java.util.*;

class Point implements Comparable<Point> {
    double x, y;
    double scope;

    Point(double x, double y) {
        this.x = x;
        this.y = y;
        this.scope = 0;
    }

    public int compareTo(Point P) {
        if (this.scope == P.scope) {
            //각도 같은경우는 거의 일어나지않음
            if (this.y == P.y) {
                return (int) (this.x - P.x);
            } else {
                return (int) (this.y - P.y);
            }
        } else {
            //return (int) (this.scope - P.scope);
            /*그냥 int로 바로 casting하면 값손실 일어나서
            별도로 분기문 만들어 return 해줌*/
            if (this.scope - P.scope > 0)
                return -1;
            else if (this.scope - P.scope == 0)
                return 0;
            else
                return 1;
        }
    }
}

public class Test {
    static Point P[] = {new Point(6,0), new Point(14,1), new Point(16,6)
                        , new Point(14,8), new Point(12,10), new Point(13,6)
                        , new Point(7,8), new Point(7,11), new Point(3,7)
                        , new Point(0,3)};

    public static int ccw(Point a, Point b, Point c) {
        Point ab = new Point(b.x - a.x, b.y - a.y);
        Point bc = new Point(c.x - b.x, c.y - b.y);
        double ret = ab.x * bc.y - ab.y * bc.x;
        if (ret > 0) return 1; //반시계 방향
        else if (ret == 0) return 0; //일직선상
        else return -1; //시계 방향
    }

    static int N;

    static double getDistance(Point A, Point B) {
        return Math.sqrt(Math.pow(A.x - B.x, 2.0) + Math.pow(A.y - B.y, 2.0));
    }

    static void setScope(Point P0) {
        for (int i = 1; i < N; i++) {
            P[i].scope = (P[i].x - P0.x) / getDistance(P0, P[i]); //cosin value
        }
    }

    static void printPoints(Point[] P) {
        for(Point var : P)
            System.out.printf("(%d,%d,%.2f) ", (int)var.x, (int)var.y, var.scope);
        System.out.println();
    }

    static Stack<Integer> ConvexHull() {
        Arrays.sort(P);
        printPoints(P);

        setScope(P[0]);
        Arrays.sort(P, 1, N);
        printPoints(P);

        Stack<Integer> convexhull = new Stack<>();
        convexhull.push(0);
        convexhull.push(1);

        for (int i = 2; i < N; i++) {
            while (convexhull.size() >= 2) { //ccw값이 양수면 바로 push, 0or음수면 pop하다가 양수나올때 push. 기본stack값인 0,1 나올때까진 계속함
                int Last = convexhull.pop();
                int pLast = convexhull.peek();
                if (ccw(P[pLast], P[Last], P[i]) > 0) {
                    convexhull.push(Last);
                    break;
                }
            }
            convexhull.push(i);
        }
        return convexhull;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 = P.length;
        int result = ConvexHull().size();
        System.out.println(String.valueOf(resul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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